김창옥쇼 리부트 1화 속도 차이 부부.

 

결혼 2년차 신혼 부부로 한번 싸우면 화해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게 고민이라는 부부.

왜냐하면 화가 풀리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이죠.  여자는 화가나면 바로 이야기하고 풀어야하는데 남편은 속으로 삭이는 편이라고. 첫 싸움 후 화해까지 걸린 시간은 24시간이었다고.

남편이 풀릴 때까지 기다리는게 맞을까요? 어떻게 해야 잘 화해할 수 있을까요?





24시간 동안 이야기를 안 했다는 말에  어떤 부부는 두 달간 말을 안 하기도 한다고, 

하지만 신혼부부에겐 너무 긴 24시간. 

본론에 앞서 소개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데, 




내 남편은 야생 동물일까? 집 동물일까? 이걸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이 한가지 있어요.




칭찬과 위로 없이 성장한 야생 동물형 인간들,  특히 한국의 남자들,  남자들이 흔히 만나는 권위주의자들,  권력과 위력으로 짓밟는 사람들.

내가 아빠고 너는 자식인데 너 몇기야? 너는 몇살이야? 대한민국 남자들의 성장 과정을 들여다보니  대체로 삶에 위로와 칭찬이 없어요.
권력과 위력으로 짓밟히는 경험이 다수죠. 그게 바로 야생 동물화된 이유입니다.  집에서 태어났지만 야생에서 키워진 것.

한국의 40~50대 남자 중  아버지에게 칭찬과 인정을 받은 사람이 드물어요. 칭찬과 인정 대신 주의와 경계뿐이죠.




아버지는 겸손하라고 하죠.

칡칡했던 아부지의 어린 시절,  축하는 커녕 기승전 칡. 



야생 동물로 자란 원인은? 보수적이고 표현에 인색했던 아버지.

아버지에게 고충을 토로하면  원래 인생은 다 그런 거다.  결혼 후 스스로를 돌아보니까  감정을 표현하고 푸는 걸 못하는 사람이구나 느꼈다고.



야생 동물은 자기만의 영역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힘든 상황이 닥칠 경우 야생 동물의 행동은? 고립을 택하고 숨어 버리는 야생동물. 동굴에 숨어 자신을 보호합니다.  야생 동물의 습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힘들어요.




이러면 더 깊은 고립이 거나 더 깊은 상처를 받게 되죠. 갈 길을 잃은 채  남은건 후회만 되죠.

남편이 전문적인 직업이 있고  다른 사람을 위한 좋은 일을 하고  지도자의 위치에 오르고  사회적으로 성취를 거두지만  나한텐 왜 이렇게 속이 좁지? 왜 이렇게 잘 삐지고 왜 자꾸 동굴로 들어가지?



왜냐하면 가까운 상대에게만 진짜 모습을 드러내기 때문이에요.

나를 그렇게 양육하지 못한 거에요.  부모도 부모가 처음이었으니까  한 개인의 이야기이자 우리 모두의 이야기죠. 상대의 성향을 인지하고  이해하고 받아줄 수 있다면  화나고 극단적으로 치닫는 상황이 되죠.



위로해주고 보듬어 줄 수 있다면  사랑 앞에 야생 동물도 녹는 거죠. 사랑이 만든 변화가  더 감동적이기에  



내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상대에게 인지시켜라! 시간이 필요하면 기다릴게.




동굴을 탈출 시키는 또 다른 팁은  먹이를 주는거에요.



남편이 동굴에 숨어 있는 동안 기다림의 시간이 1년처럼 느껴지는 아내.

알고 있어도 현실로 닥치면 행동으로 옮기기도 힘들다고. 



최대한 동굴에 있는 시간을 줄이고  아내도 자신을 이해하고 기다려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는 남편.



지역 사회 환원하고 무소유 이룩했는데 다소 험난했던 어린 시절이라고.

창옥에게 도망가라고 말했던 엄마. 밖에서 싸움이 끝나길 기다리던 어린 창옥 늦은 밤 집에 들어가 보니  충격이었던 아버지의 과격한 모습.

두려움에 다시 도망치고 어린 창옥을 찾으러 온 막내 누나. 막내 누나에게 듣고 시었던 말이 



하지만 막내 누나의 첫 마디는?




유독 그날의 기억이 생생하다고. 




어린 창옥은 생각지도 못했던 것.  내가 어머니를 지키지 못했구나  누나 말이 맞지 나는 겁쟁이지!

연애 중 다툼이 생기면 상대가 찾아오길 기다린 창옥. 먼저 다가가고 싶지만 용기 내지 못했던  상대가 먼저 다가와도 상처주고 더 깊이 고립되었다고.





나쁜 방향으로 비뚤어지기도 했다고,  사랑하는 상대로부터 결핍을 채우려 하는 것.
우리가 알아야 해요!!

어린 시절의 결핍때문이구나,  과거의 겁쟁이를 가장 먼저 찾아가야 할 존재는 어른이 된 나 자신이에요.




과거의 결핍은 타인이 채울 수 없습니다.  결핍의 원인도 모르고 나로 인해 상처받기도 했을 텐데  과거의 나 자신을 다른 사람이 보듬어 주는 건  쉽지 않은 일이죠.





결핍을 이겨내고 더 돈독한 부부사이가 되기를!!

출처: 김창옥쇼 리부트




댓글 쓰기

0 댓글